Reader Review, 이 창순, Retired pastor, Wilshire United Methodist church

Grace Notes 독후감

아름다운 삶은 하나님이 주신 본래의 모습을 찾아가는 모습이라고 믿습니다. 자유가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역사를 보면, 이념, 종교적 교리, 또는 사회 제도나 문화까지도 인간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일이 많았습니다.

중세기 르네상스 운동은 바로 그런 종교적 탄압에서 벗어나 자유를 선언한 인간 승리의 역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 선구자라고 저는 믿습니다.

사람의 병을 고쳐 준다는 일은 인간사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안식일에 그런 일을 했다는 것을 바리새파 사람들은 문제 삼아 시비를 걸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예수님께서는 “안식일도 사람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라고 선언하심으로, 가장 아름답고 중요한 것은 인간생명이며, 그 생명은 사랑으로 인해서 더욱 아름다워진다고 믿습니다.

상은씨의 책에서 저는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자신의 삶을 가장 소중히 여기고 행복과 진실을 추구해 나가는데 용감하고, 열정적인데 대해서 감탄을 했습니다.

그리고 종교적인 교리나 문화 또는 사회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삶의 아름다운 모습을 그대로 만들어가는 그 눈물겨운 노력들을 보면서 존경심을 가졌습니다.

인간의 행복과 자유 그리고 진실을 부정하는 어떤 세력도 받아드릴 수 없다는 것이 저의 소신이며 이런 생활철학으로 평생 목회를 했습니다.

United Methodist 은퇴목사

이창순 올림